메뉴 건너뛰기

국립부경대학교 총동창회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LUMNI ASSOCI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lumni Association 부경! 세계로 향한 날개!

커뮤니티

Community

서브메뉴

서브 퀵메뉴

모교소식

부경대, ‘한국형 수소공급망 설계 플랫폼’ 개발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775회 작성일 21-07-20 13:37

본문

부경대, ‘한국형 수소공급망 설계 플랫폼개발한다


- 유준 교수 연구팀, 과기정통부 기초연구사업 선정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국형 수소 공급망 설계 플랫폼 개발에 나서 관심을 모은다.

 

부경대는 유준 교수(화학공학과) 연구팀을 주관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1년도 기초연구실 신규과제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부경대는 경희대, 이화여대, 울산테크노파크, ()한국수소산업협회 등과 공동으로 2024년까지 11억 원을 지원받아 지속가능 AI 기반 실시간 동적 한국형 수소 공급망 설계 플랫폼 개발연구를 추진한다.

 

이번 연구의 목표는 차세대 연료로 주목받은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공급 등 수소공급망 전 과정에 대한 최적화 모델을 실시간으로 설계하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플랫폼이 개발되면 수소공급망 전 과정의 데이터를 활용해 수소 생산기지를 어디에 어느 정도 규모로 지어야 하고 어떻게 생산해야 하는지, 어떤 방법과 경로로 운송해야 하는지, 수소 충전소는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최적 결과를 온라인()으로 실시간 도출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 동적 수소공급망 설계를 실시간화하고, 공급망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는 웹기반 플랫폼 개발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처음으로 시도되는 연구다.

 

부경대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경상남북도를 연구대상으로 GIS(지리정보체계)이용, 읍면동 단위까지 고도로 정밀한 한국형 수소공급망 설계 플랫폼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유준 연구책임교수는 수소경제 활성화와 국가 에너지 전환의 관점에서는 수소 공급 전 과정의 인프라 확보와 운영 등 공급망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라면서, “이번 연구로 효율적인 수소기술 육성정책 및 투자 전략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비용 효율적인 에너지 전환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붙임: 유준 교수 사진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